궁금한데 물어볼데가 없는 막달 증상 10문 10답 (37주~)

질문1. 안녕하세요. 39주 임산부입니다. 오늘 병원에서 검진 받았는데 아기 머리크기, 다리길이 다 정상인데 배둘레가 작고 몸무게가 2.7kg 정도 된다고 합니다. 임신 후기 내내 배둘레가 작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1주일동안 크지 않았고 아기 콩팥도 늘어난 상태라고 합니다. 출산예정일이 1주일정도 남았는데 아기 체중이 늘지 않으니 빨리 낳아서 영양보충을 해주는게 좋을까요? 자연진통을 기다리는게 나을까요? 자궁경부가 열리지도 않았는데 유도분만 시도했다가 실패할까봐 걱정이고 또 한편으로는 뱃속 아기에게 충분한 영야이 전달되지 않는것 같아서 유도분만을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병원에서는 유도분만을 권했어요.

답변1. 배둘레가 작은건 그리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머리크기가 작기도 하고 크기도 하고, 주수보다 몸무게가 작기도 하고 크기도 하니까요. 현재 양수양도 괜찮고 태동도 잘 한다면 아기는 기본적으로 괜찮은듯 하나 아기 콩팥이 늘어진 편이라는게 어떤걸 의미하는지 병원에 물어보셔야 합니다. 유도에 실패하지 않으시려면 가급적 자연진통을 기다리시는게 좋은데 최종적인 선택은 산모가 하셔야 합니다.

질문2. 오늘로 36주 2일이고 36주 0일째 되는날 발이 너무 붓고 손가락으로 누르면 올라오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 병원에 갔습니다. 그런데 아기가 많이 내려온것 같다며 경부길이를 재보자 하셔서 경부길이를 쟀는데 경부길이가 0으로 나왔습니다. 사타구니 뻐근함이나 배진통은 없냐고 하셔서 그 정도는 있는데 못참을 정도는 아니라고 했는데 태동검사를 했더니 수축이 잡힌다고 했어요. 수액을 맞고 그래도 안되면 입원하자고 하셨어요. 다행히 수액맞고 괜찮아져서 퇴원하고 집에가서 수축오면 병원다시 가기로 했는데요. 아기는 현재 2.6kg이니 태어나도 인큐베이터는 안들어가겠다고 하셨지만 혹시 모르니 36주면 조산이니 입원하는게 맞는지 판단이 서질 않습니다.
또, 걱정이 되서 누워있긴 하는데 아기가 조금 내려온 상태라도 진통이 안걸리면 아기가 안나오는게 아닌가 싶어요. 임신 중 양수가 부족때문에 물을 많으먹으라고 하셔서 그때는 양수가 10이었는데 지금은 그래도 좀 늘었다 하더라구요. 친정엄마가 양수가 적었다고 하던데 영향이 있나요?

답변2. 친정어머니의 출산과 본인의 출산은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전혀 다른 출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양수양이 적은것은 산모가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아서 대사가 느려졌고, 태아 역시 대사가 원활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잘 주무시고 마음은 편하게 가지시면 됩니다. 임신중에 일어나는 대부분의 일들은 원인을 알수 없고 현상만 존재할 뿐이지요. 그러니 원인을 찾기보다 심신의 안정을 취하시면 이완하도록 해보세요. 36주면 이제 곧 만삭이시니 37주부터 다른 산모처럼 운동 열심히 하시며 자연진통을 기다리시면 될듯 합니다.

질문3. 현재 38주 5일입니다. 이슬본지 3일 정도 됐고, 그 후 생리통 같은 가진통이 10~30분 간격으로 있어요. 어제밤까지 그러다가 잠들었는데 새벽3시 30분부터 깨서 다시 5~7분 간격으로 배가 아프고 그 전보다 배 전체가 아파옵니다. 소변을 보면서 또르르 투명한 액체가 떨어졌습니다. 병원에 언제가야 할까요?

답변3. 이전에 시작한 가진통은 연습진통이었다면 이제 제대로된 가진통이 시작된듯 합니다. 초기 가진통은 5분이고, 배 전체가 아프거든요. 그 진통이 끊김없이 계속 이어지면서 진통의 간격이 다시 벌어질겁니다. 만약 진통이 계속 이어진다면 점점 강도는 세지고 간격은 다시 좁아질텐데요. 최대한 일상 생활하시고 잘 드시고 잘 주무세요. 어제밤에 잠을 설치셨을테니 꼭 챙겨서 주무시고 평소보다 든든하게 드시는게 중요합니다. 출산은 마라톤이니까요. 이슬은 여러번 나오니 지금부터 경부가 얇아지고 짧아질거에요. 진통 왔을때 인상써질 만큼 아파도 진통이 가고 나면 또 멀쩡한 느낌이 들거에요. 같은 패턴이 2시간이상 지속되면 그때 병원에 가세요.

질문4. 오늘로 40주를 맞이한 산모입니다. 지난번 내진당시 자궁문이 손가락 하나정도 열려있다고 해서 기대했는데 오늘 예정일이 되서 내진했더니 아기가 저번보다 위로 올라갔다고 하시더라구요. 병원에서는 다음주까지 자연진통오길 기다리라고 하는데 마음이 초조하고 다급합니다. 아기머리는 9.3cm, 몸무게는 3.3kg이에요. 저는 13kg 정도 늘었고, 평소에 운동을 정말 많이 했어요. 20주부터 기구필라테스를 일주일에 3회씩 꾸준히 했고,걷기와 계단오르기, 짐볼까지 했는데 아기는 나올생각이 없네요. 혹시 아기가 잘 내려오는 운동 없을까요? 잘때 똑바로 누워자서 아기가 안내려오는건지 별 생각이 다 듭니다.

답변4. 잔뜩 기대하고 병원갔는데 실망이 크셨을듯 합니다. 손가락 하나 들어갈 정도로 열린 경부는 다시 닫히기도 합니다. 출산에서 가장 중요한건 진통이기에 진통이 와야 다시 경부가 잘 열리고 아기도 내려와요. 운동을 착실히 하셔서 체력이 좋으실테니 진통이 생기면 순산하실테니 너무 걱정마세요. 운동을 많이 한다고 해서 반드시 출산예정일보다 빨리 낳지는 않습니다. 운동으로 생긴 근육은 산모의 순산과 회복을 도와주고 아기에게 산소공급이 원활할수 있게 할뿐 출산 자체를 앞당기지는 않습니다.
아기가 아직 덜 내려온건 아직 때가 안되서 그런 일일뿐 자는 자세가 원인은 아닐 겁니다. 추천드리는 운동으로는 쩍벌린 상태에서 짐볼돌리기와 스쿼트, 사이드라잉 릴리즈를 권합니다. 짐볼돌리기는 골반과 회음부 주변 근육을 유연하게 해주고, 다리를 벌려서 앉아 있으면 아기가 내려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사이드라잉 릴리즈는 골반을 넓혀줘서 아기를 편하게 해주고 좌우 균형도 잡아 줍니다.

질문5. 저는 내일이면 38주 되는 산모입니다. 아기 머리가 밑에 있어서 안보이는데 걷거나 활동할때 밑에 끼어있는 느낌이 불편합니다. 아기가 탯줄을 한번 감고 있어서 그것도 걱정됩니다. 저같은 산모는 운동의 강도를 어느 정도 하면 좋은가요?

답변5. 아기가 탯줄을 한번 감고 있는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걱정마시구요. 아기가 많이 내려온 상태인듯 하고 진통이 시작되면 통상적인 케이스보다 빠르게 진행될수도 있어요. 운동이 강도는 하실 수 있는 만큼 하시면 되고, 하다가 쉬기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스쿼트로 허벅지 힘 많이 키워두세요^^

질문6. 38주에 들어서면서 때론 노란색, 때론 투명한 콧물같은 냉 덩어리가 나옵니다. 많으면 휴지에 묻어날 정도, 작을땐 조금 덩어리지게 나오는데요. 이런 콧물냉은 어떤 경우에 나오는 건가요? 질염이라 보기엔 아무런 냄새도 안나고 이슬이라고 보기엔 좀 다른것 같은데 막달이라 분비물이 많아졌다고 하기엔 평소와 다른 냉이라 걱정이 되서요.

답변6. 분비물의 변화가 있으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생각하시는 것 처럼 냉은 아니고 출산에 임박해서 나오는 분비물의 일종입니다. 가렵거나 냄새가 나지 않으니 염증 반응도 아니구요. 그러니 운동 열심히 하시고, 숙면으로 컨디션 관리 잘 하시며 지내시면 아기 만나는 날이 올거에요.

질문 7. 병원에 갔더니 양수 양이 줄었다고 유도분만을 권유받았습니다. 양수양이 줄면 꼭 유도분만을 해야하는 걸까요?

답변7. 막달에는 일반적으로 양수양이 줄게 됩니다. 초음파 상으로 봤을때 8을 기준으로 8이하면 작다 8이상이면 괜찮다고 보는데요. 최근 잠을 잘 못주무셨거나 컨디션이 저조하지 않은지 잘 살펴보세요. 그리고 양수양이 지나치게 줄었다면 다른 병원에서 다시 한번 검사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질문 8. 38주산모인데요. (유튜브 영상에서) 집에서 자궁문이 4cm 정도 열리길 기다렸다가 병원에 가면 좋다고 하셨는데 자궁문이 열린걸 어떻게 알수 있나요?

답변 8. 초기 진통은 싸르르 아픈 정도로 시작하다가 본격적인 가진통이 시작되면 허리와 배가 아프면서 5분 간격이 됩니다. 하지만 2시간이 지나면 다시 진통간격은 늘어나는데요. 그때부터 진통의 강도나 지속시간을 느껴보시면 됩니다. 진통이 왔을때 호흡을 몇번 하면 지나가는지, 2~3시간 또는 오전보다 오후에 진통 강도가 달라졌는지를 체크해보고 초산의 진통의 지속시간이 50초~1분 사이가 되고, 진통의 간격이 5분 정도면 병원에 가시면 됩니다. 경산일경우, 초산을 급속분만 하셨다면 10분 간격일때 가시는게 좋습니다.

질문 9. 39주 4일이고 아직 기미가 없어서 다음주에 유도분만을 잡았는데 지금 부부관계를 해도 될까요?

답변 9. 막달에 부부관계를 하시면 산모의 몸에서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촉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외 매운음식을 하루 한끼정도 챙겨드시고, 유두 마사지를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하나 질내 사정 역시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으니 안심하고 하세요.

질문10. 40주 4일 입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 아기가 왜 이렇게 안내려올까요?

답변 10. 운동을 열심히 하는것으로 예정일보다 아기가 빨리 태어나거나 아기가 빨리 내려오지 않습니다. 특히 초산의 경우, 자궁경부가 먼저 열리고 아기는 천천히 내려옵니다. 따라서, 진통이 온후에 운동을 계속 하시면서 아기가 내려오는 것을 도와주는게 중요합니다. 예정일이 넘어서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하시겠지만 마음을 편하게 몸은 이완하시는게 운동보다 더 중요한 일임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